쇼핑몰 바로가기

배! 깊이 알아보기

사각사각 시원하고 연하게 씹히는 속살 맛!!

  • 배
  • 한 입 베어 물면 단물이 팔뚝까지 주르르 흘러내리는 임실 배. 일교차가 크고 일조량이 많은 기후조건과 준 고랭지에서 생산되는 임실 배는 당도가 높으며 연한 속살 맛이 매우 시원하다.
    과수연구회와 농업 기술센터, 작목반간의 영농기술 교환으로 일구어낸 배 재배에 관한 노하우와 천혜의 기후와 기온 그리고 토양에서 재배되는 임실 배는 재배지역이 250m 내외의 중산간지로서 주야간 일교차가 적당하여 당도가 12BX (타지산 10BX) 이상으로 높고 과질이 연하여 수분이 많아 품질 면에서 전국을 석권하고 있다.

배나무 잎

배나무 잎은 알푸진과 단령질(單寧質) 성분이 3%함유되어 있어 토사광난이나 갑자기 배탈이 났을 때 배나무 마른 잎 10g을 달여서 4∼5회 마시면 도움이 된다. 특히 어린아이가 갑자기 복통이 심할 때는 배나무 잎을 진하게 달여 4∼5회 마시게한다.

배나무 껍질

배나무 껍질은 부스럼이 생겼을 때 달여서 마시면 도움이 된다.

배 과실

가래기침

담이 나오는 기침에는 배즙 100cc와 무즙 100cc를 혼합한 다음 생강즙 30cc를 타서 한꺼번에 마신다.

기침이 아주 심할 때는 배1개를 썰어 우유나 양유와 섞어 달여서 먹는다.

가래가 심한 경우에는 큰배 한개를 쪼개어 배속을 긁어내고 그 속에 검은콩을 채워놓고 두 쪽을 합한 다음 문종이를 물에 적시어 배를 싸서 불 속에 넣어 충분히 익힌 후에 콩을 꺼내어 짓이겨 먹으면 효력이 있다.

어린아이에게는 큰 배 한 개에 젓가락으로 50개 정도 구멍을 내고 그 속에 후추를 한알씩 넣은 다음 밀가루 반죽으로 배를 싸서 불 속에 넣어 익힌 후 후추를 빼고 배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

배의 성질은 냉하나 소화에 도움이 되고 대변이나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몸에 열을 내리게 한다.

고열로 다른 음식을 먹을 수 없을 때도 배는 시원하게 먹을 수 있고 과실 속에는 비타민 B와 C가 함유되어 있어 열을 낮춰준다. 또한 어린 아이에 열이 있을 때는 배 즙을 내어 죽을 쑤어 먹으면 도움이 된다.

갈증이 심하거나 심한 주독에는 배가 간장 활동을 활발하게하여 체내의 알콜성분을 빨리 분해하므로 주독이 풀어지고 갈증도 없어진다.

배변

배를 많이 먹으면 지라(脾)가 냉해져서 묽은 변이 나는데 껍질과 같이 먹으면 껍질에 배를 소화시키는 효소와 탄닌성분이 많기 때문에 묽은 변이 적게 난다. 젖 먹는 어린이가 있는 어머니나 허약한 사람은 배를 너무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연육

배는 고기를 부드럽게 하는 연육 효소가 있으므로 배를 채로 썰어서 고기와 섞어 하룻밤 재웠다가 먹으면 고기가 연해지고 소화가 잘된다.

종기

종기의 근(根)을 뺄 때는 생배를 썰어서 환부에 붙이면 근이 빠진다.

배를 오래 보관하기

구입 즉시 배 하나하나를 비닐 랩으로 싸서 냉장고 2℃~(-1℃)에 보관하면 장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다른 품종의 배도 기온이 오르거나 적정 보존기간이 지나면 부패 현상이 발생한다. 그러나 이미 발생한 것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열대성 과일을 제외한 사과 등 다른 과일에도 적용해 볼 만합니다)

배는 사과와 같이 보관하면 쉽게 부패한다.

배 고르기

배를 고를 때는 껍질이 팽팽하고 무게가 묵직하며 노란빛이 많고 향기가 좋은 것.

배의 꼭지부분이 끈적거리지 않는 것.

약간 엷은 붉은 기가 감도는 것.

푸른 기가 없는 것.

꽃자리 쪽이 튀어 나오지 않고 납작 한 것.

배 고유의 점무늬의 크기가 큰 것.

과일 크기가 아주 큰 것.

배 요리

배숙 : 이숙(梨熟)이라고도 함.

1. 배를 6쪽으로 나누고 그 반을 잘라 삼각형으로 썰어 껍질을 벗기고 배 속을 도려낸다.

2. 배의 바깥 쪽에 통후추를 3알씩 빠지지 않도록 깊게 박는다.

3. 생강을 끓여낸 물에 설탕과 배를 넣어 배가 익을 때까지 서서히 끓인다.

4. 화채그릇에 담고 잣을 띄운다.

궁중에서 만들던 음료로서 민간에는 전해지지 않았던 음료인데, 수정과와 함께 한국 음청류(飮淸類)의 대표가 되는 것으로, 배수정과라고 할 수 있다.